타이틀 영역

설립목적 이미지
설립목적
시각장애인 스스로 필요한 IT기술을 개발하여 시각장애인용 대체자료 및 콘텐츠를 구축함으로써 지식 정보 문화 격차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인가를 받아 설립된 장애인 도서관 입니다.

컨텐츠 영역

주요연혁
  • 2017
    12월
    "시각장애인의 책가뭄해결을 위한 크라우드 구축 운영" 사랑의 열매 나눔과 꿈 우수 사업 선정
  • 2020
    01월
    IT로 열린도서관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도서관 설립인가
  • 2021
    11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대체자료 공유·협력 우수기관 선정

컨텐츠 영역

비전과 미션
IT로 열린도서관은 정보통신기술과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시각 장애인이 당면한 지식과 정보 접근 문제를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정보통신기술(IT)은 디지털화를 통해 시각 장애인에게 지식과 정보에 접근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시각 장애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분들이 인터넷을 통해 협력하면 시각장애인들이 접근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놀라운 수준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지식과 정보가 보다 널리 확산되고 그 결과 시각장애인들의 삶이 더욱 확장되도록 당신의 소중한 시간과 능력을 나누어 주세요.
비전이미지 1
How to effectively?
수많은 인쇄매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용할 것인가?
비전이미지 2
How to learn?
어떻게 보다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IT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울 것인가?
비전이미지 3
How to access?
웹과 앱 생태계에서 시각장애인의 사용성을 확보하고 접근성 이슈를 구체화할 것인가?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게 낫다.
21세기 인권의 중심은 정보와 지식에 대한 접근권 입니다. IT 기기 화면이 주된 정보 전달 매체가 되어버린 요즘, 이 속담은 시각장애인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을 웅변적으로 나타냅니다. 만약 시각장애인이 지식과 정보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없다면, 교육받을 권리도, 일할 권리도, 삶의 질을 추구할 권리도 누릴 수 없습니다. 시각장애인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동료들에게 전파하며, 다음과 같은 3가지 과제를 사람들과 협업해 나간다면, 디지털 사회의 도래는 축복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과 정보가 보다 널리 확산되고 그 결과 시각장애인들의 삶이 더욱 확장되도록 당신의 소중한 시간과 능력을 나누어 주세요.